Tuesday, August 27, 2013

묵상 : 가인의 후예

23라멕이 아내들에게 이르되 아다와 씰라여 내 목소리를 들으라 라멕의 아내들이여 내 말을 들으라 나의 상처로 말미암아 내가 사람을 죽였고 나의 상함으로 말미암아 소년을 죽였도다 가인을 위하여는 벌이 칠 배일진대 라멕을 위하여는 벌이 칠십칠 배이로다 하였더라 (창세기 4:23)

21그 때에 베드로가 나아와 이르되 주여 형제가 내게 죄를 범하면 몇 번이나 용서하여 주리이까 일곱 번까지 하오리이까 22예수께서 이르시되 네게 이르노니 일곱 번 뿐 아니라 일곱 번을 일흔 번까지라도 할지니라 (마태복음 18:21-22)

라멕은 인류역사상 가장 잔인한 인물일 것입니다. 칠십칠 배의 복수를 한다니 말입니다. 하지만 그의 잔인함은 그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함입니다. 나의 상처와 나의 상함으로부터 스스로를, 그리고 그의 가족을 지키기 위해서 입니다. 우리 자신에게도 이러한 모습은 쉽게 찾아 볼 수 있습니다. 하지만 연약한 나를 지키기 위해 하는 이러한 행동들은 문제를 해결할 순 없을 것입니다. 용서만이 그 고리를 끊을 수 있습니다. 라멕의 '칠십칠 배의 벌'에 대해서 예수님의 '일곱 번 뿐 아니라 일곱 번을 일흔 번까지'의 용서는 진정 화해와 평화를 가져 올 것입니다. 일흔 일곱번의 용서가 너무 힘들면, 오늘 하루 한 번의 용서부터 시작해 보고자 합니다.

No comments:

Post a Comment